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오피스텔

오피스텔 투자시 알아야할 세금 총정리

1. 취득세 & 부가가치세(VAT)

 

오피스텔 취득시 4.6%의 취득세가 동일하게 부과됩니다 무조건!

예를 들어 주거용 오피스텔을 보유한 상태로 타 부동산 취득시에는 (아파트,빌라,주택) 취득세를 8%를 부과해야 합니다.

거기에 주거용 오피스텔 + 2주택 이상일 때 추가로 주택을 구매한다면 12%의 취득세가 중과됩니다. 하지만, 2주택일 때 오피스텔을 구매한다면 4.6%의 취득세만 부과하면 됩니다.

 

오프스텔의 용도는 주거용과 업무용으로 나뉘는데 주거용일 경우 주택수에 포함되며 양도세 비과세 받기 어려우며, 종부세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면, 업무용으로 사용시에는 취득세 중과에 주의해야하며, 매수&매각시에 부가가치세(VAT)포함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로 오피스텔 매입시에는 업무용으로 임대를 하셨다면 부가가치세는 환급이 가능합니다. 

 

 

2. 보유세

 

오피스텔 보유세는 신고하지 않으면 업무용 재산세로 부여됩니다.

업무용 재산세로 납부하는 경우 최초 취득시 업무용 재산세 부과가 기본이며 주택용 재산세보다는 세금이 많은편입니다.

하지만, 상가 종부세 대상이며 토지 공시지가가 80억 이상일때에만 납부되니 큰 걱정은 없습니다.

 

주택용 재산세로 납부하는 경우는 업무용 보다는 세금이 적은편이며 주택 종부세에 포함되어 계산됩니다. 그러므로 주택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면 다주택자로 주택 종부세 폭탄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양도세

 

주거용일시에는 1주택 or  일시적 1가구 2주택일 경우 비과세 가능하지만 업무용일시엔느 비과세는 불가능합니다. 다주택자라도 오피스텔을 업무용으로 매도시 양도세 중과는 없습니다.

 

'부동산 > 오피스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오피스텔 투자하는가?  (0) 2022.07.04
오피스텔 투자전망  (0) 2022.07.01
소형 오피스텔 (원룸) 투자이유  (0) 2022.06.21
나의 수익형 오피스텔 투자기준  (0) 2022.05.27